K-배터리의 위기와 기회 | 2025년 국내 2차전지 산업 전망과 투자 전략

2025. 10. 24. 13:12경제

국내 2차전지 산업이 중요한 전환점에 서 있습니다. 한때 K-배터리의 신화를 이끌며 전 세계 시장을 주름잡던 우리 기업들이 최근 전기차 수요 둔화와 중국 업체들의 공세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도 차세대 기술 개발과 산업 구조 재편을 통해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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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국내 2차전지 산업 현황

글로벌 시장에서의 위치

한국은 중국, 일본과 함께 전 세계 2차전지 시장의 95%를 점유하고 있는 배터리 강국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온 등 국내 배터리 3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상위권을 유지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특히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등 4대 핵심 소재 분야에서도 강점을 보이고 있으며, 양극재의 경우 전 세계 생산량의 25%를 국내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직면한 도전과제

2024년부터 시작된 이차전지 산업의 캐즘(Chasm)은 국내 기업들에게 큰 시련이 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 성장률이 전년 대비 급감했으며, 에코프로, 포스코퓨처엠,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등 주요 기업들의 주가는 50% 이상 하락했습니다. 신용평가사들은 2025년에도 수요 둔화, 과잉 설비, 정책 불확실성이라는 삼중고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특히 트럼프 정부 출범 후 예상되는 미국 보편관세 부과와 비우호적인 정책 기조는 한국 기업들의 수익성을 더욱 압박할 것으로 보입니다.


2025년 이후 전망

단기적 전망: 어려움 지속

신용평가사와 증권사들은 2025년 이차전지 산업의 턴어라운드 가능성이 높지 않다고 진단합니다.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가 지속되고, 중국 배터리 업체들의 공격적인 가격 정책으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입니다. 중국 CATL을 비롯한 중국 기업들은 자국 내수 시장에서 확보한 이익을 바탕으로 유럽 시장 공략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2030년 유럽 내 생산능력은 한국이 856GWh로 가장 크지만, 중국 465GWh, 유럽 408GWh로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장기적 전망: 성장 가능성 열려있어

어려움 속에서도 긍정적인 전망이 공존합니다. 장기적으로 전기차 시장과 에너지저장시스템(ESS) 시장의 성장으로 2차전지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2차전지 장비 시장은 2035년까지 연평균 14% 성장하며 약 83조원 규모에 달할 전망입니다.

국내 배터리 3사는 1,000조 원이 넘는 수주잔고를 확보하고 있어, 단기 실적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 전략을 추진할 수 있는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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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체인저: 전고체 배터리

차세대 배터리의 등장

국내 2차전지 산업의 미래는 전고체 배터리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전고체 배터리는 기존 리튬이온 배터리의 액체 전해질을 고체로 대체한 차세대 배터리로, 화재 위험이 낮고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 1,000km 이상의 전기차 구현이 가능합니다.

국내 기업들의 개발 현황

삼성SDI는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목표로 가장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 900Wh/L급의 전고체 배터리 개발에 성공했으며, 현재 5개 고객사에 샘플을 공급하며 상용화 준비를 진행 중입니다. 무음극 기술과 독자 조성한 고체 전해질 소재를 적용해 현재 양산 중인 각형 배터리보다 40% 향상된 에너지 밀도를 달성했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30년 이전 양산을 목표로 하며, 단계적으로 고분자 전고체 배터리(650Wh/L)와 황화물 전고체 배터리(900Wh/L 이상)를 상용화할 계획입니다.

SK온은 고분자-산화물 복합계와 황화물계 등 두 종류의 전고체 배터리를 동시에 개발하고 있으며, 국내 유수 대학 및 기관과의 공동 연구 성과를 국제 학술지에 게재하며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전고체 배터리 생태계 조성

대기업뿐만 아니라 중소기업과 스타트업도 전고체 배터리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솔리비스는 독자 개발한 3세대 습식합성 양산 플랫폼을 통해 세계 최고 수준의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을 생산하며, 2025년 하반기 본격 양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하나기술, 씨아이에스 등 배터리 장비 기업들도 고체전해질 개발에 나서며 전고체 배터리 생태계가 빠르게 구축되고 있습니다.

롯데화학은 황화물계 및 할라이드계 고체전해질 개발로 전고체 배터리 소재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으며, 삼성전기는 웨어러블 디바이스용 소형 전고체 배터리를 세계 최초로 개발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고 있습니다.


정부와 민간의 전략적 투자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

정부는 2022년 '이차전지 산업 혁신전략'을 발표하며 2030년 세계 최강국 지위 달성을 목표로 설정했습니다. 2030년까지 세계시장 점유율 40% 달성과 50조원 이상의 국내 투자를 실현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주요 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 핵심광물 확보를 위한 민관 공동 배터리 얼라이언스 구축
  • 2030년까지 총 20.5조원 규모의 기술 개발 투자(정부 1조원, 민간 19.5조원)
  • 국내 첨단기술 생태계 조성을 위한 R&D센터 및 최첨단 생산기지 구축
  • 향후 5년간 3조원 규모의 대출 및 보증 지원

기업들의 투자 계획

LG에너지솔루션은 업계 최초로 4680배터리 공장을 충북에 신축하고 있으며, 삼성SDI는 전고체 배터리 파일럿 라인과 향후 생산라인을 국내에 건립할 예정입니다. SK온은 하이니켈 배터리 개발과 함께 글로벌평가센터 구축 및 연구개발센터 증설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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극복해야 할 과제

중국과의 가격 경쟁

중국 업체들은 LFP(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앞세워 가격 경쟁력으로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저가 시장에서 중국의 우위가 지속될 전망이지만, 장기적으로 전기차 대중화가 본격화되면 가격보다 성능이 우선시될 수 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고성능, 고효율 배터리 개발에 집중하며 차별화 전략을 추진해야 합니다.

공급망 안정화

핵심 광물 확보는 2차전지 산업의 생명선입니다. 리튬, 니켈, 코발트 등 핵심 원자재의 안정적 공급망 구축이 시급합니다. 정부와 기업이 협력해 아프리카, 호주, 캐나다, 칠레 등 주요 광물 생산국과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고, 재활용 기술 개발로 자원 순환 체계를 구축해야 합니다.

기술 격차 유지

한국은 제조 경쟁력에서 강점을 보이지만, 중국은 가격과 소재 경쟁력에서, 일본은 원천기술과 품질 경쟁력에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로 기술 격차를 유지하고 확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 양산에 성공하는 기업이 차세대 시장을 선점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집중 투자가 필요합니다.


성공을 위한 핵심 전략

1. 차세대 기술 선점

전고체 배터리, 리튬황전지, 나트륨이온전지 등 차세대 배터리 기술 개발에 집중 투자해야 합니다. 2027년 전고체 배터리 상용화를 성공적으로 달성하면 글로벌 시장에서 게임 체인저 역할을 할 수 있습니다.

2. 생산 효율성 제고

자동화와 데이터 기반 시스템 도입으로 생산 공정을 현대화하고 원가를 절감해야 합니다. 품질을 유지하면서도 비용 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지속 가능성 강화

환경 친화적인 기술 개발, 재활용 기술 강화, 폐배터리 처리 시스템 구축 등 ESG 경영을 실천해야 합니다. 이는 글로벌 규제 강화에 대응하고 기업 가치를 높이는 전략이 될 것입니다.

4. 글로벌 파트너십 확대

완성차 기업, 소재 기업, 연구기관과의 협력을 강화하고, 현지 생산 능력을 확대해야 합니다. 미국 IRA법 등 각국의 정책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국내 2차전지 산업은 단기적으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지만, 탄탄한 기술력과 막대한 투자,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재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고체 배터리라는 게임 체인저를 선점할 경우, 글로벌 시장에서 압도적인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위기는 산업 재편과 기술 혁신의 기회이기도 합니다. 단기 실적에 흔들리지 않고 장기 전략을 착실히 추진한다면, 2030년 세계 시장 점유율 40%라는 목표는 충분히 달성 가능할 것입니다. K-배터리의 새로운 도약을 기대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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